소통 검색 결과 (61건)
...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세계 올해의 전기차 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 고층건물의 화재 발생 위험 우려 때문에 2023년 12월 지하 2층 이하에 충전기 설치를 금지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테슬라의 인기와 최근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볼 때 결국 우리나라의 국내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려면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정비 등을 하루빨리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 28일 조시 홀리 공화당 미주리주 상원의원을 중심으로 발의되었다. 이 법안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기업이 만든 차량이면 제조지역과 무관하게 125%의 고율 관세가 부과된다.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한 무역전쟁의 일러스트레이트 [출처=Dimineshed Value Carolina] 한편 EU는 2023년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을 통한 시장 왜곡 및 교란 행위에 ... 힘들 듯 BYD가 국내 전기차 공장을 한미FTA 규정을 회피하는 우회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미FTA 규정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비율은 53.57%이므로 중국 BYD의 국내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가 미국에 수출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EU의 경우 역시 비원산지 재료의 가격이 자동차 공장도 가격의 45%를 초과하지 않을 때 원산지로 인정하는 ...
... 완제품 기준으로 SIPRI 순위 발표 미국 1위(5631대)에 이어 한국(2972대), 이태리(1946대), 독일(1648대), 프랑스(885대) 순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경제학 박사) [뉴스투데이=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달 말 천신만고 끝에 '수출입은행법(이하 수은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폴란드 새 정부가 요구한 한국 ... 609대, 경공격기 142대 등을 포함, 2,972대 이상으로 세계 2위에 올랐다. 이어서 이태리(3위, 1,946대), 독일(4위, 1,648대 이상), 프랑스 (5위, 885대), 중국(6위, 797대 이상) 순이며, 최근 러-우 전쟁에서 무기 신뢰도가 떨어진 러시아는 7위(571대)에 그쳤다. 방산수출 10대 국가의 무기수출 계약 대수 현황. (2023년 말 기준이며 ...
... 하이브리드차가 주목을 받게 되었고, 하이브리드차의 강자인 도요타가 급부상하고 있다. 도요타는 모든 지역에서 판매가 증가하여 이번 회계연도(2024년 3월) 영업이익이 4.9조 엔에 달할 전망(2023년 3월 회기 4.5조 엔)이다. 도요타는 2023년 1,123만 대를 판매하여 세계 1위로 2위인 VW와 200만 대 이상 차이를 보였다.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2022년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통해 내연기관이 장기적으로도 생존할 수도 있다. 탄소중립연료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기차나 수소연료전기차로 완전 전환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을 얼마나 강력하게 추진하느냐에 달렸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의 전망에 따르면, 탄소중립연료(e-fuel)를 30%만 사용하더라도 2050년 세계 승용차 시장에서 배터리 전기차(BEV), ...
... 증가, 반도체 경기 회복, 기저효과 등이 맞물렸다고 내다봤습니다.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지난 26일 와의 대면 인터뷰를 통해 구조 전환기 대응과 적응을 위한 중장기적 시계를 가진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모습. (사진=산업연구원) 주현 원장은 "올해 우리 경제는 2% 내외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하지만 내수 증가세가 ... 높은 경제성장률이 기대되는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최대 수출대상국인 중국 시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은 세계 2위의 경제 규모를 가진 국가로서 우리나라에 인접한 매우 큰 소비시장임에는 변함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산업별 개별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올해 수출은 상승 추세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
[기사요약] 2023년 전세계 재생에너지 신규 설치량은 510GW로 2022년 대비 50% 급증 향후 2028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용량, 7300GW로 증가 전망 재생에너지는 몇 년 내에 수력, 석탄 및 원전을 차례로 추월할 전망 풍력의 지연과 금융, 각국 정책 및 거시경제 환경 등 외부 요인 극복이 관건 칠레 아타카마 사막의 황무지를 따라 수백 개의 태양광 에너지 패널이 줄지어 있는 모습 [출처=IEA]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전세계의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이 지난 30년 동안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전세계 에너지 시스템에 추가되는 재생에너지 용량은 2023년에 전년 대비 50% 증가하여 거의 510GW에 달했는데 이 중 태양광이 4분의 3을 차지했다. ? 2023년 전세계 재생에너지 ...
... 수출은 미국의 초당적 인프라법(Bipartisan Infrastructure Law)2)에 따른 건설·교통 인프라 투자 확대와 자국 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및 생산설비 고도화 추진으로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시장은 최근 제조업 경기 부진과 고물가 지속, 고강도 통화 긴축정책에 따른 투자수요 둔화 등으로 인해 2024년 수출 회복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며, 2021년부터 두 자릿수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중국은 대규모 경기부양 정책에도 불구하고, 부동산발 경기하방 압력에 따른 성장률 둔화 우려로 2024년에도 부진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일반기계 내수는 주요 수요산업의 경기회복과 설비투자의 소폭 증가에 힘입어 회복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
... 나타나는데, 특히 엔저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일본산 고품위 열연강판과 중국내 경기부진에 따른 중후판, H형강 등의 수출확대가 수입증가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24년 국내외 여건 변화 2024년 세계 경제는 인플레 안정을 위한 통화 긴축기조가 지속되고 중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도, ASEAN 등 인프라 투자가 활발한 일부 신흥국을 제외하면 주요국에서의 투자 회복 여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단일 국가 기준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국인 일본과 중국은 내수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들 국가에서의 2023년 대비 큰 폭의 수요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EU의 경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에너지가격 상승 및 인플레로 ...
...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미국, 유럽 등 주요시장에서 코로나19 이후 축소된 시장 수요가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는 등 대기수요가 축적되어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등의 경제지표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정세 불안이 글로벌 자동차 수요 회복에 제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반면에 ...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GM은 모기업인 GM의 생산전략에서 CUV와 소형 SUV의 주요 생산 기지 역할을 담당하면서 미국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가동률이 높아질 전망이며 KG모빌리티는 사업 정상화에 집중하면서 기존 모델을 활용한 HEV, BEV 모델을 투입하면서 그동안의 실적 부진을 만회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년 자동차산업 전망 2023년 ...
이투데이 opinion@etoday.co.kr 산업연구원 통상정책실장 2023년이 시작되었을 때 경제 전문가의 대다수는 미국의 경기 침체를 예측했다.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 가계의 소비 감소와 기업의 투자 위축, 연방 정부의 지출 감소로 인해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모두가 예상했던 경기 침체는 오지 않았다. 연준이 경기 침체를 일으키지 ... 상저하고 견조한 경기흐름 예상돼 결론적으로 2024년 미국 경제는 일부 위험요인에도 불구하고 경기 침체보다는 연착륙을 통한 회복 추세가 예상된다. 그리고 팬데믹 이후 한동안 미국 경제를 지배했던 변동성과 불확실성은 점차 사라질 전망이다. 그래서 비록 상반기의 성장세가 다소 약하더라도 연간으로는 상저하고의 경기 흐름이 예상된다. 다만 중국과의 패권경쟁, 러시아-우크라이나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